광축은 기본적으로 적외선 즉 빛을 이용하여 신호를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. 이는 무접점 방식이면서 동시에 기계식 키보드에도 있는 개별 키 스위치를 갖고 있습니다. 그리고 기계식 키보드와 동일하게 키 스위치를 누를 때 "딸깍" 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. 딸깍거리는 소리는 사실 이 광축에는 필요가 없지만 손맛을 보고 싶어 하는 유저들을 위하여 중간에 스프링을 넣어 기존의 기계식 키보드의 느낌을 살려준 것입니다. 기계식 키보드가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가 키감과 감수성 때문이죠 :)

광축 센서


하지만 광축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와 다른점이 있습니다.  바로 키 입력을 "빛"을 이용해서 한다는 점입니다. 기본적으로 광축 키보드 안에는 적외선 빛이 흐르고 있으며, 키를 누르면서 키 스위치가 빛을 끊어 빛이 순간 끊긴 부분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원리입니다. 

광축 키보드의 장점을 설명하면 가장 큰 장점중 하나가 구조가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 간단하며, 잔고장이 거의 없다는 점 입니다. 그리고 무접점 키보드이기 때문에 접점부의 고장 염려도 덜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키보드에 커피, 음료 등 쏟아도 고장의 염려가 아예 없다는 점입니다. 완전 방수가 가능하다는 점이죠(그렇다고 물로 행구라는 뜻은 아닙니다^^..)  기계식 키보드는 접점이 있기 때문에 물에 취약하지만 광축 키보드는 그의 반대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답니다. 

광축은 또한 반응속도가 기존의 축보다 5배가량 빠른 성능을 자랑한다. 무접점에 빛을 이용하다 보니 키를 끝까지 누르지 않아도 빛의 속도로 반응한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. 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를 오래 써오신 분들이라면 광축은 기계식 키보드의 고유의 손맛과는 약간 다른 점을 느끼고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. 

광축의 대표적인 스위치는 최근에는 카일 스위치가 유행을 탄 것 같습니다. 여러 제품을 알아보고 광축에 입문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.

광축 스위치를 사용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은 앱코 제품이 많으며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생각이 듭니다. 대부분의 제품들이 3만 원~5만 원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, 기계식의 느낌과 잔고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광축이라는 개념에 들어서기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. 


마지막으로 광축은 개별 스위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고장 난 부분만 따로 바꿀 수 있습니다. 


감사합니다.

+ Recent posts